후야랑 체스를 몇 번 두는데, 난 알지 못하는 규칙을 들고 와서 느닷없이 규칙적용을 주장하는 바람에 서로 싸우는 일이 종종 있었다. 고스톱도 치기 전에, 울산 룰 적용하자든지 부산 룰은 이건데 이걸로 가자는 둥 정하고 가는데 말이다.
체스사면서 받은 체스책은 너무 작고, 그림만 봐서는 이해가 안돼 채스 관련 교재가 절실했다. 도서관에서 체스로 검색을 해보니 어려운 체스교재만 나온다.
그러던 중, 어스본 코리아의 '체스왕'을 알게 돼 도서관의 지역서점 바로대출로 신청해 받아보았다.

우선, 큼직큼직하게 그림으로 그려져 있어 룰이 정말 쉽게 이해된다.
체스를 처음 배우는 아이나 어른에게 추천할 만 하다. 페이지가 쓱쓱 넘어간다.
스프링으로 넘기게 구성돼 있어, 체스를 두면서 페이지를 편하게 넘길 수 있다.
반면 종이는 두껍고 빳빳해서 스프링이라고 해도 쉽게 찢어지지는 않을 거 같다.

그럼, 체스왕 내용 중 메모해둘 만한 체스 룰을 기록해보자면...
하얀 군대부터 공격
하얀색 군대가 항상 먼저 출발한다.
폰의 승진
폰이 체스판 끝에 도달하면 다른 기물로 변신 가능하다. 승진했다고 표현.
단, 킹이나 폰으로는 변신 불가능. 폰을 체스판 밖으로 빼내고 다른 기물을 넣으면 되는데, 원하는 기물이 체스판 밖에 없다면 다른 것을 활용해도 무방. 예로 룩을 거꾸로 뒤집어서 퀸으로 사용 가능하다.
점프하는 나이트
나이트는 다른 기물을 뛰어넘을 수 있다. 뛰어넘는 기물은 못 잡고, 착지한 칸의 기물을 잡는다.
가장자리에 있는 나이트는 힘을 못 쓰니, 되도록이면 가장자리로 가지 말 것.
룩의 캐슬링
킹과 룩으로 '캐슬링'이라는 특별한 수 둘 수 있다. 킹이 룩 쪽으로 두 칸 이동하면, 룩이 킹을 뛰어넘어 킹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각 선수는 한 게임에 딱 한 번 캐슬링 할 수 있다. 단, 조건 있음.
-킹과 룩 사이에 다른 기물이 없어야 함
-킹과 룩이 아직 움직이지 않았어야 함
-킹이 공격 받고 있지 않아야 함
-킹이 이동했을 때 공격 당할 수 있는 자리로 갈 수는 없음
룩의 약점
같은 편의 폰에 둘러싸여 움직이지 못할 수 있다. 그런 상태에서는 나이트나 비숍에게 공격 당하기 쉽다.
킹의 이동
킹은 자신이 잡힐 수 있는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그런 일이 일어나면 규칙에 맞지 않는 수라고 한다. 양쪽 킹이 서로 나란히 있으면 절대 안된다. 누군가가 킹으로 규칙에 맞지 않는 수를 두었다는 의미.
체크와 체크메이트
체크 : 기물 움직여 다음 수에 적군의 킹을 잡을 수 있는 위치로 가면 '체크' 외치기
체크에서 벗어나려면
1)킹을 안전한 칸으로 옮기기
2)킹이나 다른 기물로 킹을 공격하려는 기물 잡기
3)다른 기물로 공격 막기
체크메이트 : 적군의 킹이 더 이상 도망칠 수 없는 상황에 놓일 때 '체크메이트' 외치면 게임 승리.
가치 점수 계산
폰 가치 : 1점
나이트 가치 : 3점
비숍 가치 : 3점
룩 가치 : 5점
퀸 가치 : 9점
킹 가치 : 가치 매길 수 없음
누가 게임에서 유리한 상황에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가치 점수 계산 가능. 체스판에 남은 기물의 가치 점수를 더하기. 그러나 게임에 승리하려면 무조건 킹을 잡아야 함.
체스 시작 팁
1)가운데 있는 폰 먼저 움직이기(나이트나 비숍이 움직이기 쉽도록)
2)처음부터 같은 말을 두 번 이상 움직이지 않는 게 좋다.
3)캐슬링은 빨리 하는 게 좋다. 그러려면 먼저 폰, 나이트, 비숍을 움직인다. 그러면 킹은 룩 쪽으로 두 칸 이동가능하고, 룩이 킹을 넘어갈 수 있다.
4)기물을 시작 위치에서 빠르게 이동시켜 체스판 중앙을 차지하는 게 좋다.
공격 전술
포크 : 하나의 기물로 둘 이상의 적군의 기물을 동시에 공격하는 것.
스큐어 : 하나의 기물로 공격하는데, 포크와 달리 공격 받는 두 기물은 서로 앞뒤에 높여 있음. 가치가 높은 기물이 앞에 있다면 공격을 피해 달아나고, 뒤에 남은 기물이 공격받게 되는 상황.
핀 : 스큐어와 비슷한 상황에서, 뒤에 있는 기물이 가치가 높다면, 앞에 있는 기물은 움직이지 않고(보호하기 위해서) 뒤에 있는 기물이 공격 피해 달아남.
*퀸, 비숍, 룩만 적군에게 핀을 걸 수 있음.
기요틴 : 두 개의 룩이나 하나의 룩과 하나의 퀸이 힘을 모아 체크메이트 할 수 있음. 킹을 꼼짝 못하게 만드는 단두대라는 뜻.
이기기 위한 전략
1)폰을 체스판 가장자리까지 이동시켜 강력한 기물(예:퀸)으로 승진시키기.
2)적군의 킹을 가장자리나 구석으로 몰면 체크메이트가 훨씬 쉬워짐.
무승부
1)스테일메이트 : 킹이 체크를 받지 않았지만, 규칙을 지키며 움직일 수 있는 적의 기물이 하나도 없는 경우.
2)똑같은 자리에 놓이는 상황이 3번 반복 될 때.
3)무한 체크 : 상대방의 킹이 움직일 때마다 끊임없이 체크받게 되면, 무승부 요구 가능.
4)50 수 규칙 : 50 수 동안 어느 폰도 움직인 적이 없거나 잡힌 기물이 하나도 없다면 무승부가 됨.
5)이길 가능성이 없을 때 : 일부 기물이 서로 만나면 체크메이트가 될 수 없음
킹과 킹 / 킹과 킹+룩 / 킹과 킹+비숍 / 킹과 킹+2개의 룩
6)서로 동의할 때
체스의 전반적인 규칙과 기물의 사용법에 대해 정리된 책이라, 실전에 써 먹을 수 있는 전술이 많이 수록되지 않은 건 아쉬웠다. 그건 체스왕 실전편에서 배우면 될 듯 하다.
'도움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신패스 / 네이버QR체크인 바로가기 / 카카오톡QR체크인 바로가기 / 홈화면 바로가기 설정 (0) | 2021.12.14 |
---|---|
주식 대신 붕어빵 굽기 / 붕어빵 굽는 꿀팁 / 겨울엔 역시 붕어빵 / 아이들 간식 붕어빵 (0) | 2021.12.09 |